2005-05-18

Post SCM


DSCN0356-050518 Posted by Hello

SCM_SUPPLY CHAIN MANAGEMENT는 재료의 수급에서부터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의 모든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을 통합하여 관리하려는 SYSTEM이다.

개별 기업의 내부적 효율화 만으로는 이 시대의 고객의 요구에 제대로 반응할 수 없다. 정보 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업들이 지금까지 누려왔던 정보의 비대칭성은 사라지고 소비자의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구체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수직적 통합이 문제해결의 지름길인 것처럼 보이나 일사불란이 내포한 경직성 때문에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다. SCM이 추구하는 통합은 수평적이다. 얼핏 어려워 보이는 이 수평적 통합을 가능하게 한 것은 EDI,CALS와 같은 정보 통신기술이다. CALS는 ‘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라는 군사 전략으로 시작하였지만 점차 일반화 되면서 ‘COMMERCE AT the LIGHT SPEED’로 이름이 바뀌었다. 재미있는 이름이다. 빛의 속도에 근접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정보의 공유에 의한 수평적 통합이 가능하게 되면서 기업들은 자사 우위의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CORE COMPETENCE 전략으로 가게 되고, 각 분야의 비교 우위 기업들이 모여 마치 하나의 기업인 것처럼 고객을 대하려고 한다. SCM은 VIRTUAL COMPANY 이다.
기업들이 SCM에 BUSINESS PARTNER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개별의 우월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모두 SCM의 전략적 가치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세상이 많이 그리고 빠르게 변하고 있다.
SEARS STORE 와 AMAZON.COM ,
두 가게를 RING위에 올린다면 ?
아마도 우리는 현실과 가상의 가치 전도를 보게 될 것 같다.
WWW의 창시자 BURNERS-LEE 는 2004년 MILLENNIUM 기술상을 받으면서 ‘20년후 WEB 의 모습’을 묻는 기자에게 ‘WEB 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는 상상조차 할 수 없고, 상상하기도 싫다.’고 말한다.

'OPEN'이라는 개념이 SCM의 시작이라 여겨진다.
SCM이 우리에게 주는 MESSAGE는 이렇다._ '열지 않으면 그 무엇이든 살아 남지 못한다.'
선택은 배제된다.
BRAKE가 듣지 않는 자동차가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다.
나의 주된 관심사는 SCM 이후이며, 자기 경영이다.

NIKON COOLPIX 5900.
자신을 찍을 수 없어 거울 앞에 섰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